oo이가 꼬집었어, 자꾸 옷을 잡아당겨
□□랑●●랑◇◇이 자꾸 나한테 뭐라고 해!
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다수의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자기를 뭐라고 한다고 해요
자꾸 옷을 잡아당기고 꼬집는 행동을 한다고 속상해해요
친구 한 명이 같은 반 친구들을 돌아가면서 입으로 물어요
아이의 유치원에서 친구들로부터 그런 행동을 당하는 것은 매우 속상하고 걱정될 수 있어요. 이런 경우 아이의 감정을 잘 들어주고 위로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 또한, 유치원 선생님과 상의하여 상황을 알리고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.
선생님께 이야기할 때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, 아이가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하시면 도움이 됩니다.
🔍영유아가 친구를 꼬집거나 잡아당기고 무는 행동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가 있습니다. 어린 아이들은 언어로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 신체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. 이러한 행동은 보통 감정 표현과 자기 통제에 관련이 있습니다.
1. 언어 표현 부족: 말을 잘하지 못할 때는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가 어려워 손이나 입으로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.
2. 호기심과 탐구심: 아이들은 사물을 만지고 입에 대며 감각을 통해 세상을 배웁니다. 그래서 친구의 반응이 궁금해서 꼬집거나 무는 행동을 할 수 있어요.
3. 자기 통제 부족: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아, 순간적인 화나 짜증이 행동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.
4. 관심과 반응 유도: 어른이나 친구가 자신의 행동에 반응하는 것을 보고 흥미를 느껴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5. 스트레스와 불안: 새로운 환경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긴장을 풀기 위해 신체적인 행동으로 해소하려는 경우도 있습니다.
❗️방문 상담 시 대처방법
1. 감사와 긍정적인 태도로 시작하기
선생님과 유치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대화를 시작하세요.
예: “아이를 잘 돌봐 주셔서 감사합니다. 덕분에 많은 것을 배우고 있어요.”
2. 사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
아이가 겪은 상황을 구체적으로 전달하세요. 가능한 한 아이가 말한 내용과 행동을 바탕으로 설명하면 선생님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.
예: “아이에게서 자주 친구들이 꼬집거나 잡아당기고, 물리는 일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. 아이라서 있을 수 있는 일인 건 알지만, 조금 걱정이 돼서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.”
3. 아이의 감정과 반응을 공유하기
아이가 겪는 감정이나 변화도 함께 이야기하세요. 이런 부분을 공유하면 선생님도 상황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.
예: “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아이가 조금 겁을 먹거나 유치원 가기를 꺼리는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.”
4. 협력적인 해결 방안 제시
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적인 접근 방식을 제안하세요.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하면 좋습니다.
예: “혹시 선생님께서 이런 상황을 조율하는 데 도움을 주실 수 있을까요? 아이들이 서로 존중하고 지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작은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.”
5. 필요한 지원 요청 및 확인
유치원에서 이런 상황을 다루는 방침이 있다면 어떤 조치를 취할지 확인하고, 필요한 지원을 요청하세요.
예: “유치원에서 이런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시는지, 제가 집에서도 아이에게 어떤 점을 강조하면 좋을지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”
6. 아이의 안정과 긍정적인 환경 조성 요청
아이가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긍정적인 환경 조성을 부탁드리세요.
예: “아이가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고,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.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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